Google 애널리틱스

GA4 튜토리얼 아카이빙

shl4917 2023. 5. 8. 21:21

GA4 에 대해 공부는 해야 하는데.. 어떻게 공부하지?

온라인 강의를 들어야 할까?  단도직입적으로 말하면 그럴 필요 전혀 없다! 

 

구글 채널에서 제공하는 영상으로만 공부해도 충분하다! 

그리고 구글링만 해도 GA4 관련 정보가 굉장히 많으니 왠만하면 돈은 쓰지 말자..!

 

이번 아카이빙은 구글측에서 제공한 GA4 튜토리얼 중 일부이며, 

기록용으로 끄적이는 글이기 때문에 혹시나 가독성이 떨어진다면 이해해주길 바란다.

 


< 태그매니저_뉴스레터 가입한 사람 추적하기> 

홈페이지 내 뉴스레터를 가입한 사람을 추적하고 싶다면?

구글 태그매니저에서 맞춤이벤트 생성을 통해 구독자수를 추적할 수 있다.  

 

구독 전환 생성 프로세스
1) 사이트 - 도구더보기 - 개발자도구
2) 뉴스레터 클릭 시 확인되는 양식 확인 ex. Form id " ~ "
예시) 화살표 누른 상태에서 액션 시 양식 확인 가능 "span class "

3) 태그매니저에서 Variables - Form ID 추가하기

4) 태그 생성
- GA4 이벤트 선택
- 이벤트 이름 생성 (언제든 수정 가능)
- Event Parameters 에서 value 값은 Form ID 

5) 트리거 추가 
- 태그 생성 시 New 트리거 
- User Engagement - Form submission 선택
- Some form 클릭 후, 미리보기로 확인한 양식 삽입 
생성해야 할 트리거 구성 요소
6) 태그 저장 - 제출하기 (제출하지 않으면 반영 되지 않음) 
7) 구글애널리틱스 (디버그뷰) 로 이벤트 잡히는 지 확인하기

이외에도 다양한 고객 액션을 맞춤 이벤트로 생성하여 추적할 수 있다는 점!  

기존 아카이빙에서 버튼 클릭 시 전환으로 잡히게 하는 프로세스에 대해 글로 적었었다.

 

https://3d-archiving-everything.tistory.com/10

 

GA4 : 버튼 이벤트 생성하기

링크 이벤트 생성하기에 이어 작성된 글이며 구분하기 쉽도록 별도로 정리해서 작성해보았다. 우선 버튼 클릭 시 이벤트로 애널리틱스가 인지하기 위해 맞춤 이벤트로 설정하는 프로세스는 하

3d-archiving-everything.tistory.com

 

프로세스는 유사했기 때문에 해당 액션을 태그로 심는 것은 어렵지 않았다.

업무를 수행할 때 다양한 고객 행동들을 태그로 추적하는 일은 분명 필요할 것이다. 

 

추가로 애널리틱스에 대한 것은 사소한 거라도 잊지 않기 위해

티스토리에 꾸준히 업로드할 예정이라 마무리 짓기에 애매하지만,, (웃음)

 

누군가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글을 마친다. 

(구글 공식 채널은 유튜브에 Google Analytics  치면 바로 나오니 자막으로 보길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