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v1. 기록자 노트

GA4 : 버튼 이벤트 생성하기 본문

Google 애널리틱스

GA4 : 버튼 이벤트 생성하기

shl4917 2023. 4. 20. 16:06

링크 이벤트 생성하기에 이어 작성된 글이며 구분하기 쉽도록 별도로 정리해서 작성해보았다.

우선 버튼 클릭 시 이벤트로 애널리틱스가 인지하기 위해 맞춤 이벤트로 설정하는 프로세스는 하단과 같다. 

 

1) 구글태그매니저 - 변수 - 클릭수 변수 모두 체크 

1.5) GTM -> 미리보기 -> Various -> Classes 

2) 트리거 설정 

3) 태그 설정

4) GA4 디버그뷰 확인 

 

여기서 1.5 가 유일하게 링크 이벤트 생성하기와 차이점 이라고 볼 수 있다.

미리보기 화면에서 이벤트로 인지할 버튼을 클릭하면 나오는 n.click 을 누르면 '데이터 영역변수' 확인 가능하다. 

구글 태그매니저 미리보기 화면에서 버튼을 눌렀을 때 나오는 변수를 확인하는 리스트
이벤트로 생성할 버튼 클릭 후 Various - Click Classes - Value 복사

이벤트로 생성할 버튼 클릭에서 변수 링크를 복사한 후 트리거를 생성해야 한다. 

이때, 트리거 유형은 클릭 - 모든요소 & 일부 클릭 체크한 다음 복사한 값을 붙여넣기 하면 된다

링크 이벤트와 다르게 버튼 이벤트는 클릭 - 모든요소로 트리거 유형 생성

트리거를 구성했다면 링크 이벤트 만들기와 동일하게 태그를 만들면 된다.

태그가 제대로 심어졌는지 확인하고 싶다면 GA4 - 디버그뷰를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해보면 된다!

 

태그 생성 시 이벤트 매개변수 - 값을 'click classes' 로 설정해야 한다

링크와 버튼 형태로 이벤트 생성 시 <트리거유형> <태그 - 이벤트 매개변수 -값>의 차이가 다른 점을 확실히 알게 되었다.

이외에 다양한 형태로 이벤트 설정 가능하지만 일단 위 2가지 형태 차이에서 이벤트로 설정하는 방법을 충분히 알고 가자!

 

이렇게 강의를 통해 들은 정보를 기록해보니 확실히 까먹을 일은 없을 것 같다..! 

앞에서 계속 언급하지만 오씨네학교.. 앞으로 많이 찾게될 채널이 될 것 같다 (광고 절대 아닙니당..) 

 

개인적으로 기록하는 용도로 쓰는 거지만 누군가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라며

구글에 대해, 마케팅에 대해, 데이터분석에 대해 차분히 기록하는 백조가 되어보겠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