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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gle 애널리틱스

GA4 : 링크 이벤트 생성하기

shl4917 2023. 4. 20. 15:20

애널리틱스를 통해 마케터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부분은 무엇일까?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무엇을 이벤트로 설정하여 분석해야 하는지가 중요한 포인트인 것 같다.

 

여기서 이벤트는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을 것 같다. 

1. 회원가입과 같이 고객이 액션을 취하면 '~완료되었습니다' 라는 완료창이 뜨는 경우

2. CTA 형태의 버튼을 눌러 행동이 완료되는 경우

 

완료창이 뜨는 경우는 해당 링크를 활용하여 이벤트를 설정할 수 있다. 

구글애널리틱스 - 설정 - 이벤트 - 새로만들기로 완료창 URL 링크 입력해서 이벤트 설정 가능하다.

이때 이벤트값 설정은 구글에서 권장하는 이벤트 값으로 입력하는 것을 추천한다.

ex) 구매는 구글에서 권장하는 이벤트명으로 'purchase'

구매를 이벤트 값으로 만들 경우

위 캡쳐화면처럼 완료창에 나오는 링크 중 구분될 수 있는 일부를 값으로 넣는다 

이렇게 설정하면 애널리틱스는 해당 완료창을 구매로 인식하여 디버그뷰에도 구매로 노출된다. 


그렇다면 위와 같이 완료창이 뜨지 않고 CTA 형태의 버튼을 눌러 전환의 형태로 봐야할 경우라면?

구글애널리틱스에서 어떻게 해야 이벤트 값으로 설정할 수 있을까? 가장 궁금했던 부분이였다! 

 

완료창으로 이벤트를 측정하지 않는 경우 2가지로 이벤트 종류를 구분할 수 있다.

1) 링크를 클릭 (ex. 카카오톡 문의하기 링크) 

2) 버튼 형태를 클릭하는 경우 

*위 2가지 형태의 이벤트 생성 시 GTM + GA4 과정이 필요하다

 

우선 링크 클릭을 이벤트로 설정하는 과정을 간단하게 정리해보겠다.

1) 태그매니저 - 변수 - 구성에서 클릭 관련 변수 모두 체크 

변수 - 구성으로 접속하면 클릭수에 대한 변수 리스트들 확인 가능하다

2) 트리거 설정  (조건 설정하여 이벤트로 인지 )

트리거 구성시 유형은 클릭으로 하되 조건 설정하여 이벤트로 인지할 수 있도록 '일부 링크 클릭' 체크

3) 태그 (이벤트 설정) 

: 태그 카테고리에서 새로 만들기로 생성한 트리거를 넣는 작업 진행 

 

태그 카테고리에서 새로만들기로 태그 생성할 때 기존에는 GA 구성으로 태그 유형을 설정했었다.

하지만 위와 같이 변수로 생성한 이벤트값을 GA4와 연동할 경우 태그유형을 GA4 이벤트로 설정해야 한다!

*GA4 이벤트 태그는 향상된 측정을 통해 자동으로 전송되는 이벤트 외 맞춤이벤트를 GA로 전송하는 기능이다.

맞춤 이벤트로 태그를 생성한 최종 화면

4) 애널리틱스-이벤트-디버그뷰 통해 심어진 태그가 잘 작동되는 지 확인


해당 내용은 채널 오씨네학교에서 상세히 알려주니 GA4에 대해 공부하고 싶다면 강력 추천한다.

무료인데도 불구하고 강의 퀄리티가 상당하고, 실무에서 필요한 정보들을 많이 알려줘서 아주 좋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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